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정보/방사선 촬영 기법

방사선 일반촬영 기법 (Shoulder AP projaction)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by Dongilee 2021. 12.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방사선 일반촬영 기법 중 Shoulder AP projection - internal rotation 촬영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골절(fracture)이나 탈구(dislocation)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팔을 회전시키지 말아야 한다.

 

1. 촬영목적

 위팔뼈머리(humeral head)와 접시오목(glenoid cavity)의 관계가 포함된 몸쪽 위팔뼈(proximal humerus)의 측면상 , 빗장뼈(clavicle)의 가쪽 2/3 , 어깨뼈(scapula) 위부분 , 근육의 칼슘 침착여부 , 그리고 어깨의 힘줄(tendons) 또는 윤활주머니(bursa)의 구조를 잘 관찰할 수 있다.

 

 

2. 촬영방법

 환자는 선 자세(erect position)나 바로 누운 자세(supine position)가 되게 한다.(조건이 허락된다면, 일반적으로 선 자세가 환자에게는 편안하다.)

 신체를 촬영쪽으로 약간 회전시키고 , 필요하다면 상수용체(IR) 또는 촬영대 위에 어깨를 밀착시킨다.

 부리돌기(coracoid process)가 상수용체 중앙에 위치하도록 환자를 조정한다.(상수용체 끝이 어깨 위 5cm 지점에 위치하게 한다.)

 팔을 조금 벌린 후 , 먼쪽 위팔뼈(distal humerus)의 양쪽 위관절융기(epicondyle)가 상수용체에 수직이 될 때까지 팔을 안쪽으로 회전(pronation)시킨다.

 중심X선은 부리돌기를 향하여 상수용체에 수직으로 입사시킨다. X선조사 중에는 환자의 호흡을 멈추게 한다.

 

 

3. 영상의 평가

 - 위팔뼈의 몸쪽부 1/3, 어깨뼈 위부분 그리고 빗장뼈의 가쪽 2/3가 조사야 범위안에 포함되어야 한다.

 - 조사야의 중심에 부리돌기가 위치해야 한다.

 - 먼쪽 위팔뼈의 측면상이 작은결절(lesser tubercle)이 안쪽 반측면상과 접시오목의 밑부분과 부분적으로 겹치게 보이며 큰결절(greater tubercle)의 반측면상이 위팔뼈머리 위에 겹쳐야 한다.

 - 환자의 움직임이 없이 적당한 촬영조건으로 조사하면 어깨 가장자리와 뼈 미세구조(trabecular) 윤곽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위팔머리뼈의 안쪽 모양이 접시오목을 통하여 보여야 하며, 칼슘 침착이 관찰되도록 연조직이 상세하게 나타나야 한다.

 - 환자의 성명을 포함하여 좌/우 표시(또는 R/L)가 위팔뼈와 겹치지 않도록 나타나야 한다.

 

오늘은 방사선 일반촬영 기법 중 Shoulder AP projection - lnternal rotation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좋은 정보로 찾아뵐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