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정보/방사선 촬영 기법

일상생활 속 암의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by Dongilee 2021. 1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암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암의 예방 12개 조건

 

1. 균형이 잡힌 영양의 섭취

 음식물에는 암을 유발하는 물질과 암을 억제하는 물질이 공존합니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균형있게 먹으면 영양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발암의 위험을 상쇄해 준다.

 

2. 매일, 변화있는 식생활을 할 것

 음식물 중의 발암물질의 농도는 그렇게 높지 않지만 같은 음식물을 계속 먹게 되면 암의 위험에 노출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다양성 있는 식생활을 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3. 과식을 피하고, 지방은 약간 덜 먹도록

 과식하지 않는 쪽이 발암률이 낮고 오래 산다는 것이 실험을 통해 확인되어 있습니다. 특히 지방의 과섭취는 유방암이나 대장암, 전립선암의 한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4. 술은 적당히

 지나친 음주는 간 뿐만 아니라 구강암이나 인두암, 식도암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술과 담배를 함께 하면 악성 인자가 상승적으로 작용하여 암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5. 담배는 피우지 않는다.

 하루에 25개비 이상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하여 인두암에 90배 이상, 폐암에 7배나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직접 피우는 본인만이 아니라 주위의 사람도 간접흡연으로 인해 피해를 입습니다.

 

6. 다량의 비타민, 그리고 많은 섬유질을 섭취한다.

 비타민 A, C, E와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에는 발암을 막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제 등에 의존하지 말고 자연식품 중에서 이들 비타민과 섬유질 성분을 섭취하도록 하는 것 이 중요합니다.

 

 

7. 짜고 매운 것은 적게, 뜨거운 것은 식힌 다음에 먹는다.

 소금은 위암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소금만으로 위암에 걸린다는 것은 아니지만 위의 점막에 암이 생겼을 때 그 발육을 촉진합니다. 뜨거운 것도 암이 발생하기 쉬운 상황을 조성합니다.

 

8. 음식물에서 검게 탄 부분은 피하도록

 고기나 물고기, 채소 등을 직접 불에 굽거나 프라이팬에서 구울 때, 탄 부분을 계속 먹게 되면 암의 위험에 노출되게 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지만 않으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9. 곰팡이가 핀 것에 주의

 땅콩류나 옥수수에 붙어 있는 곰팡이에는 강한 발암성이 있습니다. 외국의 어떤 지역에는 약 50%의 발암성이 인정되는 미량의 곰팡이가 있다고 합니다.

 

10. 햇빛을 지나치게 쬐지 말도록

 자외선에 심하게 노출된 피부는 화상을 입은 상태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염증이 계속되면 세포의 유전자가 상처를 입게 되어 피부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지나치게 햇빛을 쬐는 일을 삼가해야 합니다.

 

11. 적극적으로 운동을 한다.

 피로가 만성화되고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몸의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암에 걸리기 쉽습니다. 기분 전환과 체력유지, 건강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12. 몸을 청결하게

 목욕시설이 적은 지역에는 자궁경암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일 샤워나 목욕으로 몸을 청결하게 유지함으로써 피부암이나 음경암, 자궁경부암 등을 어느 정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일상생활 속에서 암을 예방할 수 있는 1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부 잘 아는 사실이지만 다시 한번 상기하고 숙지하여 모두 암을 예방 할 수 있도록 합시다!

다음 포스팅은 더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